추석[ 秋夕 ]에 대하여 :: Sound Body Sound Mind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추석[ 秋夕 ]에 대하여
    핫이슈 2021. 9. 19. 12:20
    728x90
    반응형


    우리나라 최대명절인 추석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송편과 TV프로그램 보며 연휴를 보내는 것도 알차지만 추석에 대해 나의 언어로 설명을 어디까지 할 수 있을까?

    추석에 대해 알아본 내용 읽어가며 다시 정리해본다.

    날짜: 음력 8월 15일


    시절음식
    송편(松餠), 토란국(土卵-), 화양적(華陽炙), 누름적, 닭찜


    다른이름
    한가위, 가위, 가배(嘉俳), 가배일(嘉俳日), 중추(中秋), 중추절(仲秋節), 중추가절(仲秋佳節)

     

    관련속담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가윗날만 같아라,

    보은 아가씨 추석비에 운다, 

    옷은 시집 올 때처럼 음식은 한가위처럼, 푼주의 송편이 주발 뚜껑 송편 맛보다 못하다


    관련풍속
    추석차례(秋夕茶禮), 추석성묘(秋夕省墓), 반보기, 강강술래, 줄다리기, 씨름, 소싸움, 고사리꺾기

     

    정의
    음력 팔월 보름을 일컫는 말. 가을의 한가운데 달이며 또한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연중 으뜸 명절이다. 가배(嘉俳), 가배일(嘉俳日), 가위, 한가위, 중추(仲秋), 중추절(仲秋節), 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고도 한다. 가위나 한가위는 순수한 우리말이며 가배는 가위를 이두식의 한자로 쓰는 말이다.

     

     



    어원
    추석(秋夕)을 글자대로 풀이하면 가을 저녁, 나아가서는 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뜻이니 달이 유난히 밝은 좋은 명절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따라서 ‘추석’이란 대단히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용어라 할 수 있다.
    중국인들은 추석 무렵을 중추(中秋) 또는 월석(月夕)이라 하는데, 『예기(禮記)』에 나오는 조춘일(朝春日), 추석월(秋夕月)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추석날 밤에는 달빛이 가장 좋다고 하여 월석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중엽 이후 한자가 성행하게 된 뒤 중국인이 사용하던 중추니 월석이니 하는 말을 합해서 축약하여 추석이라고 했다는 설이 있다. 중추절이라 하는 것은 가을을 초추(初秋), 중추(中秋), 종추(終秋)로 나누었을 때 추석이 음력 8월 중추에 해당하므로 붙은 이름이다.

    개관


    추석은 중추절(仲秋節) 또는 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고 하며, 가을의 한가운데, 곧 가을 중의 가을인 명절이다. 추석 무렵은 좋은 계절이어서 “5월 농부 8월 신선”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5월은 농부들이 농사를 잘 짓기 위하여 땀을 흘리면서 등거리가 마를 날이 없지만 8월은 한해 농사가 다 마무리된 때여서 봄철 농사일보다 힘을 덜 들이고 일을 해도 신선처럼 지낼 수 있다는 말이니 그만큼 추석은 좋은 날이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가윗날만 같아라.”라는 속담이 있듯이 추석은 연중 으뜸 명절이다. 특히 농촌에서 가장 큰 명절이니 이때는 오곡이 익는 계절인 만큼 모든 것이 풍성하고 즐거운 놀이로 밤낮을 지내므로, 이날처럼 잘 먹고 잘 입고 놀고 살았으면 하고 바라는 마음이 새삼 간절해진다.
    달의 명절로도 일컬어지는 추석에는 풍요를 기리는 각종 세시풍속이 행해진다. 조상에게 예를 갖추는 차례와 같이 엄숙한 세시풍속이 있는가 하면 한바탕 흐드러지게 노는 세시놀이 역시 풍성하게 행해진다.
    추석은 애초 농공감사일(農功感謝日)로서 이날 명절식으로 송편을 빚어 조상에게 올려 차례를 지내고 성묘하는 것이 중요한 행사다. 추석 전에 조상의 산소를 찾아 벌초를 하여 여름 동안 묘소에 무성하게 자란 잡초를 베어준다. 추석날 아침에는 햇곡으로 빚은 송편과 각종 음식을 장만하여 조상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한다. 차례는 대체로 4대 봉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조선 후기부터의 관행이다.

     

     

     

    의의
    추석은 정월대보름, 6월 유두, 7월 백중과 함께 보름명절이다. 보름 명절 가운데서도 정월대보름과 추석은 가장 큰 명절이다. 대보름은 신년에 처음 맞는 명절이어서 중시되는 반면 추석은 수확기가 시작되는 시기의 보름명절이어서 중시된다. 추석은 그동안 농사를 잘 하게 해준 것을 감사하는 농공감사일(農功感謝日)이며 농사의 결실을 보는 절일이다. 아울러 한해 농사의 마무리를 하는 시기로서, 또 이듬해의 풍농을 기리는 시기로서 깊은 의미가 있다.


    농경사회에서 보름의 만월은 농사의 풍작을 비롯하여 풍요다산을 상징하여 대단히 중시된다. 추석은 만월이 뜨는 보름날이다. 만월인 보름달은 곡물로 치면 수확 직전의 알이 꽉 찬 모습이다. 그래서 추석을 달의 명절이라 한다.
    곡물 농사는 싹이 돋아 만개하여 열매를 맺으면 거두어들인다. 이는 한해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해마다 반복, 순환한다. 말하자면 재생을 하는 것인데 이는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 달의 속성과도 같다. 초승에 소생한 달은 보름에 생명력의 극치를 보여주다가 그믐 무렵이면 소멸하고 이어서 다시 초승에 소생하여 ‘차고 기움’이라는 순환을 반복한다. 이는 죽음과 삶의 반복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곧 재생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농경사회에서는 이러한 달의 재생과 농사의 재생적인 속성을 같은 것으로 본다. 그래서 달의 형상 가운데서도 풍요를 상징하는 만월은 중요하며 만월명절은 당연히 중시된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추석 [秋夕] (한국세시풍속사전)

     


     

     

    추석에 친척을 만날때 혹은 메시지로 인사를 할때 딱 맞는 인사말을 알아봅니다. 

     

    1. 마음마저 넉넉해지는 풍성한 한가위 보내세요.
    2. 풍요롭고 여유로운 한가위 보내세요.
    3.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추석 보내세요.
    4. 보름달보다 넉넉한 한가위 보내세요.
    5. 비록 이번 해에는 코로나로 인해 반가운 얼굴대신 이렇게 연락으로 대신하오나 행복한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6. 코로나로 인해 다함께 모일순 없지만 보름달에 가족을 향한 건강기원과 함께 소원을 빌어보는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7. 코로나로 몸은 멀리 떨어져 있지만 보름달을 보며 만남을 기약하는 소원을 빌어봅니다.
    8. 풍요롭고 여유로운 한가위 보내세요
    9. 그동안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여유와 행복 가득한 추석 연휴 되시길 바랍니다. 
    10. 우리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입니다. 가족 모두 풍성하고 흥겨운 명절 쇠시고 연휴 기간 동안에는 행복한 일만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보름달처럼 넉넉한 한가위 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