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상선 공모주 청약 미리보기
SM상선은 코스닥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IPO(기업공개)를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간다고 7일 밝혔다.
SM그룹 해운부문 계열사인 SM상선은 총 3384만4220주를 공모할 예정으로 다음달 1~2일 기관투자자를 상대로 수요예측을 하고 공모가를 확정한 뒤 같은달 4~5일 일반투자자를 상대로 청약을 받는다.
공모가 희망 범위는 1만8000원~2만5000원이다. 상장 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 맡았다. SM상선은 2016년 설립 이후 연평균 40%가 넘는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직전분기대비 각각 16.7%, 29.2% 증가한 3778억원과 1734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1.기업개요.
대표이사 박기훈
설립일 1991.04.04
기업구분 일반
사업자등록번호 138-81-01773
업종 해상 운송업
주요제품 해상외항화물운송
주권구분 통일주권
주간사 NH투자증권
본점소재지 부산광역시 중구 충장대로5번길 22
예비심사청구내용
심사청구일 2021.07.12
심사승인일 2021.09.30
청구시 매출액 1,032,817 백만원
청구시 순이익 107,583 백만원
청구시 최대주주 (주)삼라마이다스
최대 주주비율 41 %
공모(예정)주식수 122,423 주
상장(예정)주식수 305,510 주
2.주주구성
보호예수물량 60%
유통가능물량은 일반 공모물량 40%
주요제품은 해운업과 건설업으로 컨테이너운임수입의 비율이 62.77%이다.
해운업과 관련한 노선수익 및 대선수익의 가격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COVID-19 상황 하에서 시장에서의 공급량(선복) 축소에 의한 수급 불균형과 본격적인 시장물량 증가의 영향으로 최근 컨테이너 운임단가가 급격하게 상승한 바 있습니다.
3.직원의 현황
총232명
1인평균 급여액은 2021년 1월~2021년 6월의 급여총액을 직원수로 나누어 계산하였습니다. |
4.청약일정
수요예측일 2021.11.01 ~ 11.02
공모청약일 2021.11.04 ~ 11.05
환불일 2021.11.09
납일일 2021.11.09
(희망)공모가격 18,000 원 ~ 25,000 원
(희망)공모금액 6,092 억원 ~ 8,461 억원
공모주식수 33,844,220 주 (모집50%)
그룹별배 정
전문투자자 24,875,501 주 73.50 %
우리사주조합 507,663 주 1.50 %
일반청약자 8,461,056 주 25 %
NH투자증권 6,345,792주
KB증권 1,015,326 주
하나금융투자 592,274 주
하이투자증권 253,832 주
유안타증권 253,832 주
청약우대 단위에 따른 청약한도
▶NH투자증권 : 253,600주 (100%) / 380,400주 (150%) / 507,200주 (200%) / 634,000주 (250%)
▶KB증권 : 32,000주 (100%) / 48,000주 (150%) / 64,000주 (200%) / 80,000주 (250%) / 96,000주 (300%)
▶하나금융투자 : 28,000주 (100%) / 56,000주 (200%)
▶하이투자증권 :25,000주 (100%)
▶유안타증권 : 12,000주 (100%) / 18,000주 (150%) / 24,000주 (200%) / 8,000주 (70%)
5.SM상선 장외가 25,000원
6.자금의 사용목적
시설자금
당사는 신규 노선 개설을 위한 신규 선박과 신조 컨테이너 박스를 확보하여, 영업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컨테이너 선사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2022년 신조 선가가 안정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내년도에 미주 동안 노선에 투입할 대형선 (10,000 TEU) 2척,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아주 지역 서비스 확장을 위해 파나막스급(4,300 TEU) 2척, 그리고 근해 서비스에 투입할 소형선 (1,700 TEU) 2척 발주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200,000백만원을 사용할 계획입니다.
선복량 증가에 따라 신조 컨테이너 장비도 확충하여 우량 화주 및 신규 화주 확보를 위한 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며 신조 컨테이너 장비 제작을 위하여는 60,720백만원을 사용할 계획입니다.
그 외 환경 규제 대응하기 위해 기존 선박에 엔진 출력 제한장치 및 에너지절감장치 등의 친환경 설비 장착에 17,000백만원을 사용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컨테이너선과 장비의 확충을 위한 시설투자에 총 277,720백만원을 사용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