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모빌리티 평점으로 멤버쉽 가입여부 활용 :: Sound Body Sound M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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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 모빌리티 평점으로 멤버쉽 가입여부 활용
    Life 2021. 7. 12.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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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 기사에 대한 평가 별점을 참고하여 멤버쉽 가입여부에 사용한다고 하여 택시기사들의 반발이 있다고 합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좋은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 각자의 입장 차이가 있으니까 보는 시각에 따라서 해석이 달리 할 수있을것 같아요.

     

    신문기사 내용입니다.

    <출처:조선비즈 윤진우 기자>

     

    승객에게 낮은 평점을 받은 카카오택시 기사는 앞으로 배차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된다.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라지만, 택시 업계의 반발은 거세다. 카카오가 평점으로 기사를 관리하면서 카카오택시에 대한 종속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11일 카카오택시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오는 22일 카카오 T 택시 유료 요금제 ‘프로 멤버십’에 이 같은 내용의 새로운 약관이 적용된다.

    새 약관에는 기사 평점이 회사가 별도 공지한 멤버십 가입 기준 평점보다 낮은 경우 프로 멤버십 가입을 승낙하지 않거나 해지할 수 있다. 약관이 적용된 후 새롭게 가입한 기사에게만 적용된다. 기존 기사의 경우 서비스를 갱신할 때 새로운 약관이 적용된다.

    그동안 카카오택시는 기사에 대한 친절도 등을 별 5개 만점으로 승객이 평가하게 했다. 이 평점은 택시를 부를 때 승객이 참고하는 단순 용도로 활용했는데, 앞으로는 이 평점을 기사의 카카오택시 멤버십 가입 여부에 활용하겠다는 의미다.

    평점 관리는 우선 프로 멤버십에 먼저 적용된다. 프로 멤버십은 기사가 매달 9만9000원을 내면 여러 가지 배차 혜택을 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원하는 목적지의 콜을 빠르게 확인하는 ‘목적지 부스터’ 기능과 주변의 실시간 콜 수요 지도, 단골 승객 배차 혜택 등이 포함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와 관련해 프로 멤버십 기능을 강화할 예정으로,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가입 및 갱신 기준을 마련하려 한다는 입장이다.

    택시 업계는 반발하고 있다. 카카오가 프로 멤버십으로 사실상의 강제 유효화를 진행하더니, 이제는 평점으로 기사와 택시 업계를 관리하려 한다는 주장이다.

    택시 단체 한 관계자는 “국내 택시 호출 시장에서 카카오택시는 현재 80% 넘는 점유율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라며 “택시 기사에 대한 카카오의 옥죄기가 더욱 심화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라고 했다.

     

     

    카카오 모빌리티 역사를 홈페이지에서 알아봅니다.

    2015년 3월에 서비스를 출시하여 7년만에 시장점유율 80%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역사

    2015 3월 카카오 T 택시 출시
    11월 카카오 T 블랙 출시

    2016 2월 카카오내비 출시
    5월 카카오 T 대리 출시

    2017 6월 TPG 컨소시엄으로부터 5천억원 투자유치
    8월 카카오모빌리티 출범
    10월 카카오 T 통합 어플리케이션 출시 카카오 T 주차 출시 11월 스마트 모빌리티 포럼 창립
    2017 모빌리티리포트 발간

    2018 2월 럭시 인수 카카오 T 비즈니스 서비스 시작
    4월 카카오 T 택시 스마트호출 서비스 시작
    7월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국내 단독 카카오내비 탑재
    9월 애플 카플레이 카카오내비 적용
    2018 모빌리티리포트 발간
    10월 카카오 T 자동결제 서비스 시작 12월 카카오 T 재팬 택시 출시

    2019 3월 카카오 T 바이크 시범 서비스 시작 (경기도 성남시, 인천시 연수구) 타고솔루션즈의 웨이고 블루 - 카카오 T 앱 통해 시범 서비스 시작
    9월 택시가맹사업자 타고솔루션즈 인수
    2019 모빌리티리포트 발간
    10월 베트남 모빌리티 로밍 서비스 출시
    11월 LG유플러스와 U+카카오내비 출시 12월 카카오 T 벤티 베타서비스 시작

    2020 3월 국토부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 획득
    7월 중형택시 최초로 카카오 T 블루 앱미터기 도입
    8월 카카오 T 대리 프리미엄 출시
    9월 카카오 T 시외버스 출시 2020 모빌리티리포트 발간
    10월 기업 회원 전용 플랫폼 카카오 T 비즈니스 홈 출시

    2021 2월 카카오 T 기차 출시 칼라일그룹으로부터 2억달러 투자유치
    3월 차량정비/세차/중고차 업체와 ‘내차관리' 서비스 협력 생태계 구축
    4월 구글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카카오내비 내차관리 출시, 카카오 T 픽커 출시 카카오 T 비즈니스 꽃/간식 출시
    5월 한국전력과 '전기차 충전 플랫폼 구축을 위한 서비스 개발 협력’ MOU 체결
    6월 TPG컨소시엄 · 칼라일 그룹으로부터 1,400억 원 규모 추가 투자 유치 카카오 T 항공 출시 카카오 T 퀵 출시 카카오 T 발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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